안녕하세요
뽀빠이프라인 입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종목은 온라인/모바일쇼핑으로 급증하고 있는 시장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해외직구 e커머스 최강자 '코리아센터'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1. '코리아센터'는 어떤 기업?
▶ 코리아센터는 국내 최강 e커머스의 선두주자로서 주요 쇼핑몰솔루션, 임대형쇼핑몰 ASP, 전자상거래베이스구축, 해외배송대행서비스, 쇼핑몰 해외무역지원 등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 해외배송대행 서비스인 몰테일, 직구사이트, 한국/해외물류서비스, 광고솔루션, 모바일앱 개발 등 다양한 개발팀이 개발 및 유지보수를 하여 서비스의 질을 높이는데 주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2. 점점 더 성장하고 있는 온라인쇼핑 문화
▶ 통계청에 따르면 작년 8월 온라인쇼핑 매출액은 총 14조 4,000억원으로, 모바일쇼핑 매출액은 9조 3,800억원으로 전년동월 대비 약 28% 급증하였습니다. 코로나19덕으로 두드러지게 성장하였다고 할 수 있지만 e커머스 시장은 매년 꾸준히 상승하고 있다는점도 간과할 수 없습니다.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시장역시 온라인 매출이 크게 증가하며 미국의 경우 코로나 발생 후 49% 급증하기도 하였습니다. 매년 가파른 성장을하고 있는 e커머스 시장에서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소비자들이 편리하고 다양한 온라인시장으로 빠져들었으며, 그동안 온라인쇼핑 문화에 접목하지 않았던 소비자들도 이번 기회에 참 맛(?)을 보면서 이러한 현상은 앞으로도 자연스럽게 소비자들에게 일상화 될 것으로 예측됩니다.
▶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온라인쇼핑 다양한 행사(사이번먼데이, 블랙프라이데이, 광군제 등)가 경쟁구도를 갖추면서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행사들이 국내 수요층에게도 점점 알려지면서 소비자들의 해외 직구구매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3. '코리아센터' 앞으로의 전망은?
▶ 온라인쇼핑문화가 발달하면서 판매자들은 좀 더 다양하고 가성비 좋은 제품을 구매자들이 더 쉽고 빠르게 구매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는데 '코리아센터'는 해외직구 배송, 가격비교 서비스를 지원하는 플랫폼 사업을하며, 오픈마켓 수요층을 상대로 글로벌소싱 사업의 성장과 해외 제조사와 협력을 통한 시너지효과로 2019년부터 수익이 크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활성화되고 있는 온라인문화에 비해 오프라인 수요층과 매장이 매년 줄어들고 있는점을 생각해보면 온라인 쇼핑문화는 다양한 연령층에 의해 더욱 확대될 것 입니다.
▶ 의류, 비타민, 전자제품 등 해외제품에 대한 국내 수요층의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됩니다.
▶ 세분화된 사업영역으로 한국의 '아마존'
- 몰테일, 메이크샵 등으로 대표되는 e-커머스 플랫폼 전문업체(20년 상반기 매출비중 60%)
- 에누리닷컴으로 대표되는 빅데이터 e-커머스 사업 영위(20년 상반기 매출비중 10%)
- 글로벌 6개국 9개 물류 풀필먼트 시스템 보유하여 센터를 거점으로 글로벌 e-커머스 플랫폼 사업 영위
(글로벌 e-커머스는 해외 직구/역직구 쇼핑시 필요한 배송대행 서비스는 물론 글로벌 상품 소싱 솔루션 제공)
▶ 풀필먼트 시스템 보유, 제품의 보관/포장/배송 등을 담당하는 물류 일괄 대행 서비스로 증가하는 온라인쇼핑으로 인해 물류량이 늘어났고, 이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이 '코리아센터'의 강력한 무기.(연간 1.5조원 거래 발생)
▶ 국내 판매자들의 해외구매를 돕는 오케이빛은 해외 고객관리, 물류장벽의 난관을 허물며 전년대비 17% 상승
▶ 해외에서 각광받고 있는 K팝과, K패션, K화장품 등 한류열풍 인기상승은 해외 역직구의 새로운 돌파구 마련으로 호재
▶ 해외 유통업체들이 '코리아센터'의 제휴를 통하여 한국 시장에 진출 방안 모색
▶ e커머스 사업강화를 위한 알짜배기 기업 인수를 통한 경쟁력 강화
- 씨머스플랫폼(검색), 플레이오트(쇼핑몰 관리), 링크프라이스(광고 제휴)
▶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안정적인 실적바탕으로 성장세 지속 예상
- '코리아센터' 플랫폼을 통한 거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면서 상품에 대한 DB 수요는 증가하고 있으며, 데이터 사업의 특성상 높은 이익률 또한 보장될거라 생각됩니다.
4. '코리아센터' 대표 몰테일 인기상품
5. 차트
▶ 19년도에 상장된 기업으로 하반기부터 최근까지 횡보를 하며 지지부진한 모습입니다.
20일선 회복시까지 7,400원 ~ 7,800원 사이에서 꾸준히 모아가시는걸 추천드리며, 대부분 이런종목의 수익은 시간 싸움이라고 생각됩니다.
6. 결론
▶ 2019년에 상장된 e커머스 대표기업으로 21년 글로벌 소싱 부문 호실적으로 인한 상승이 예상되며, 광고/마케팅 부문의 안정적인 캐쉬카우 역할과 함께 글로벌 소싱부문의 고마진 상품 비중 증가에 따라 수익성(마진)도 기대가 되는 기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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