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뽀빠이프라인입니다.
오늘 소개할 종목은 중소형 건설주중에 성장성이 높은
'자이에스앤디'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어떤 기업?
▶ 자이에스앤디는 GS그룹 계열의 부동산종합서비스 기업으로 주택개발 및 건설업, 홈네트워크 설치와 정보통신공사, 부동산 운영관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오피스텔 브랜드 자이엘라와 자이르네를 보유하고 있으며, 2019년 1월 코스피 시장에 상장하였습니다. 또한 주거생활에 편의를 더해주는 홈 임프로브먼트 사업과 부동산 서비스업 분야인 부동산 운영 사업부문을 중점적으로 개척하고 있어 앞으로의 성장이 기대가 됩니다.
2. 자이에스앤디 핵심포인트
▶ 전문적이고 다양한 사업영역으로 성장성 기대↑
- 자이에스앤디는 크게 3가지 사업영역을 키우고 있습니다.
첫째로, 주택사업, 분양사업(자이르네, 자이엘라) 입니다.
아파트, 오피스텔, 주상복합 등 부동산 개발 및 공급을 하고 있으며 기존 부동산 사업부의 매출은 유지 또는 소폭 상승하였지만, 3기 신도시를 비롯한 대규모 공공택지 공급 예정, GTX노선 등 교통개선으로 주택사업 부문의 개발 및 매출은 가속화 되고 있습니다. 또한 수도권 뿐만 아니라 지방에서는 대규모 단지에만 급급하여 열을 올리고 있지만 자이에스앤디는 과열된 대형 건설시장과는 다른 방향으로 틈새시장인 중소규모 시장(500세대 이하)을 집중공략하고 있습니다.
또한 점점 부동산 정책이 수시로 바뀌고 있는 시점에서 규제가 덜한 도시형주택사업, 가로주택정비 사업 등에 진출하여 주택사업시장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그리고 중소규모 건설시장에서는 메이저 브랜드가 판관비 문제로 들어오지 않기 때문에 중소시장에서의 자이의 높은 브랜드가치로 시장에서 경쟁우위를 점하고 있습니다. 쉽게말해 라리가 바르셀로나 메시가 라리가 2부리그에 임대하여 뛰고 있는 모습이라고 생각하면 되지 않을까 쉽습니다.
2020년에는 자이르네 서초, 영등포(지식산업센터), 개포, 안양 전체 분양을 완료하였고 자이엘라는 최근 작년 12월 속초 432실 분양중에 있어 자이에스앤디의 주택매출은 매년 약 2.7배 정도 성장하고 있습니다.
최근 주택시장의 비중은 조금씩 상향되고 있으며, 중소주택시장 성장중인걸 감안하면 자이에스앤디의 매출도 꾸준하게 커질 가능성이 높을거라 생각됩니다.
둘째로, Home Improvement 사업입니다.
자이르네, 자이엘라의 중소규모 택지에 들어가는 전기와 월패드 생산을 담당하는 정보통신부와 빌트인 가전, 시스템에어컨, 자동화시스템 등 홈네트워크 사업을 같이 하고 있어 자이르네, 자이엘라 중소규모 건설시장의 성장세가 증가하면 할수록 Hmoe Improvement 사업 또한 같이 성장할거라 봅니다. 또한 작년 대형 GS건설쪽의 시장과 국내 미세먼지에 대응한 국내 최고 환기형 공기청정 시스템인 '시스클라인'을 출시하여, 매년 미세먼지 문제로 걱정하는 수요자들의 작은 부분까지 섬세하게 캐치하여 사랑받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 모든 이동통신사의 음성엔진과 연동되어 주거환경개선을 위한 '자이AI'(인공지능형) 플랫폼을 개발하여 주거생활에 점점 편하게 머무를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셋째로, 부동산 운영관리업입니다.
가장 두드러진 계약은 아시다시피 서북부 핵심교통망인 서울-문산 고속도로 관리운영위탁계약을 체결건입니다.(고속도로 위탁관리 및 고양휴게소 운영권) 2019년도 자이에스앤디의 대부분의 매출을 책임질만큼 큰 계약으로 2050년까지 장기간동안 위탁계약금을 받으며, 꾸준한 매출처로 옵션처럼 받는다는 것이 추후 성장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이 외 4곳의 고속도로 사업을 도맡고 있으며 휴게소 사업으로 부가적인 이익 창출 또한 매출에 긍정적인 영향
▶ 기타 사업영역 확대
- 빌딩, 호텔 운영관리, 아파트 단지 내 태양광 REP, 기 매입 SK주유소 부지, 주차장 운영, 휴게소 사업, 조경공사, 유지서비스, 임대운영관리 사업, 조경시설 물 설치 공사업 등 새로운 영역에도 꾸준히 확대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 정부 부동산 규제 강화 반대 수혜
- 2018년에는 정부에서 주택정비 특례법을 시행하여 작은 규모의 땅 개발, 빈 집 정비 등에 대한 규제완화를 하여 소규모 도시정비시장은 성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 부동산 시장 1인가구 비중 증가와 노후건물 증가에 따른 소규모 재건축 활성화로 최근 5년간 성장중인점도 수주에 있어 긍정적인 부분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최근 2.4 부동산대책 가로주택정비사업의 용적률 완화는 자이에스앤디 서초 자이르네의 대표적인 가로주택정비사업으로 경쟁력이 부각된다고 생각되며 앞으로 또 어떤 정책이 나올지는 모르겠지만 건설업주는 부동산정책에 따라 흐름이 바뀌는 리스크 또한 존재한다는점 알고 계셨으면 좋겠습니다.
3. 최근 이슈
▶ 눈에 띄는건 당연 자이에스앤디 유상증자 입니다. 유상증자 규모는 1200만주이며 1300억정도 책정되는 유상증자입니다.(시총 약 34%) 신주 배정일은 3월23일, 최종 결정일은 4월 21일입니다.
유상증자는 악재가 될수도 호재가 될수도 있지만 자이에스앤디의 유상증자는 재무상태나 기업내부의 악재가 있어서가 아니라 주택사업을 위한 신규 자금조달이라고 공시 발표하였습니다.(2월4일 부동산대책 발표 후 공시)
단기적으로는 악재일 수 있으나 고성장하는 기업에서의 유상증자는 장기적으로 득이 되는 경우가 더 많기 때문에 개인적인 견해로는 큰 걱정은 아닐듯 싶습니다.
4. 재무상태 전망
▶ 연간 매출 뿐만아니라 영업이익 꾸준히 증가하고 있고 중소 주택사업 수주 또한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모습입니다. 주주현황을 보면 대형 GS건설 61.17%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5. 차트
▶ 일봉: 자이에스앤디 유상증자 발표 후 3일동안 약 15%정도가 빠진 모습이며, 단기악재 일수도 있으나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매출과 실적 성장성이 두드러진 종목은 중장기적으로 더 올라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크게 개의치 않으며, 20일선을 끊은 후 앞으로의 주가흐름을 지켜보면서 대응하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6. 결론
▶ 시대적 변화에 맞춰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는 자이에스앤디는 건설업 종목중 유망주로서 꾸준한 성장과 더불어 중장기적 관점에서 충분히 매력적인 종목이라고 생각됩니다.
'▽ Money Box > 건설, 조선, 철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국카본::LNG선 최대 수혜주 (0) | 2021.02.26 |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