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뽀빠이프라인입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종목은 LNG선에 들어가는 보냉제를 만드는 대표기업
"한국카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어떤 기업?
▶ 한국카본은 탄소섬유 및 합성수지 제조 사업을 주요 목적으로 영위하고 있는 기업이며, LNG추진선에 없어서는 안되는 핵심 기술인 초저온 단열재 탱크 제작, LNG추진선 핵심기술, 초저온 163도 유지하는 기술로 LNG 보냉제로 매출 대부분을 창출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2. 한국카본 핵심포인트
▶ 국내 대표적인 LNG 보냉업체
- LNG는 액화천연가스로 천연가스는 메탄이 주요 성분이며 탄소가 존재하며 에너지를 발생시키는 에너지원입니다.
주 가스이기 때문에 수송시 큰 부피를 차지해 저온으로 LNG 액화를 해줘야하는데 이런식으로 초 저온상태로 유지시켜주는게 바로 보냉제 입니다. 보냉이 되지 않을경우 배관이나 기계 안으로 외부의 많은 양의 열이 유입되면 액체상태를 유지 못하고 증발하게 됩니다. 보냉은 조선업에 있어 꼭 필요하며, 이런 LNG선에 들어가는 보냉제를 만드는 대표적인 기업이 한국카본이며, 고객사로는 삼성중공업, 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향 등 국내 메이저 조선 3사에 단열보냉제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LNG 보냉제 타입은 2가지로 NO.96과 MARK III로 나뉘는데 한국카본은 MARK III 타입이 주력제품이며, NO.96은 대우조선해양, MARK III는 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에 납품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 보냉재 1등급 기업으로 유리섬유에 높은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고, 단열판넬에 유리섬유가 필수적으로 들어가서 단열판넬 분야에서는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2020년 한국 조선소들의 수주실적 중 LNG 선박비중은 45% 더욱 높아졌으며, 환경에 대한 관심증가와 전세계 LNG시장은 공급부족이 지속되고 있어 한국카본 성장이 기대됩니다.
또한 한국카본의 2차 방어벽 핵심부품인 RSB는 세계에서 한국카본만 제조하고 있어 조선업황 호황시 신규수주가 늘게됨에 따라 실적개선도 덩달아 커지게 됩니다. (LNG 수혜)
▶ 국내 조선업체 수주 전망(삼성중공업, 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
- 올해 한국 조선업이 수주호황으로 전년대비 12배이상 늘었으며, 지난달 수주량에서 세계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삼섬중공업은 1조 4000억, 대우조선해양 1조 1000억, 현대중공업 1,520억 등 성과를 올리고 있으며(LNG 운반선이 대부분) 업황 회복의 가장 큰 수혜처는 당연 전 세계 수주량 1위인 국내 조선업체입니다. 작년 전 세계적으로 발주한 LNG 운반선 76척중 우리나라에서만 66척 수주를 올렸고 기체인 천연가스를 액체로 만들어 저장하여 운반하는 LNG운반선 수주량 증가와 단열효율이 우수한 MARK III 보냉재 방식은 삼성중공업과 현대중공업에서 채택하고 있어 한국카본이 직접적인 수혜를 입어 사업성도 함께 높아질거라 전망됩니다.
▶ 다양한 연구 개발실적
- LNG산업 외에도 국내최초로 소재분야에서 항공우주품질경영시스템 AS9100인증 획득, 풍력발전기 블레이드 및 대형구조물 적용을 위한 재료 양산, 대형 민간항공기의 바닥재 및 내장재 유리섬유, 나노소재 강화 스포츠용 탄소섬유 복합재료, 건축용품 샌드위치 복합재료 판넬 개발 등 준비단계를 거쳐 다양한 산업에 적용시키고 있습니다.
▶ 한국카본은 최근 5년간 2000억원대 매출, 200억원대 영업이익과 더불어 작년 실적은 크게 증가하였으며, 카타르발 LNG 물량 도래에 따른 대규모 물량 유입과 인도량 증가와 매출 다각화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 바이든 정부의 정책에 따라 친환경 연료 LNG 수요도 급증하고 있으며, LNG 수송선과 LNG 발주도 계속 급증하고 있습니다.
3. 최근 이슈
▶ 대부분 LNG선 발주, 보냉자재 공급계약 등으로 매출상승 활성화
▶ 한국카본은 LNG 수주외 글라스페이퍼의 매출은 많지 않지만 점차 증가하고 있고 LG하우시스와 105억 글라스페이퍼 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신축 건축물의 단열 두께 기준이 225mm이상 늘어나면서 PF보드와 같은 얇은 두께로 고기능 유기단열재의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는데 한국카본의 글라스페이퍼 매출 10%는 LG하우시스에서 발생한다고 합니다.
4. 재무상태
5. 차트
▶ 2010년부터 기나긴 박스권에 머물다 작년 12월 역사적 신고가 달성
6. 결론
▶ 조선업 섹터가 안좋았던건 사실이나 현 조선업 사이클은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앞으로 몇년동안 LNG선 노후로 인한 교체 수요를 생각하면 수주가 점점 늘어날 것으로 생각되며, 주력산업이외에도 탄소섬유, 카본 등 신소재 섬유를 이용한 항공, 풍력, 전기차, 드론 등 복합트렌드 연구를 바탕으로 사업성과가 기대되는 기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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