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Etc/생활속 꿀팁

머리는 언제 감아야 두피에 좋은걸까?

by 뽀빠이프라인 2021. 3. 11.

안녕하세요

뽀빠이프라인입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꿀팁으로는 머리감을 때 아침에 감기 vs 저녁에 감기

언제 머리를 감아야 두피에 효과적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즘처럼 미세먼지가 많고 건조한 날씨에는 두피도 건조하고 예민해지기 쉽습니다. 두피가 건조하면 탈모에도 크게 영향을 미치는데 조금이라도 젊었을 때 잘 관리해야 탈모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최근 30~50대 탈모로 인하여 스트레스를 받는 사람들이 증가하면서 의약품에만 의존하는 경우가 많다고 들었는데 머리가 한 번 빠지면 지속적으로 빠지기 때문에 생활속에서의 관리가 중요합니다. 

 

▶ 아침에 머리감기 vs 밤에 머리감기 두피건강에 언제가 더 좋을까요?

정답은 밤에 머리감기입니다.

하루종일 일상생활을 하며 쌓인 눈에 잘 보이지는 않지만 낮시간 활동중에 미세먼지와 노폐물, 피지, 땀 등이 두피 숨구멍을 막고 피부 타입에 따라 피지가 다량 분비되기 때문에 밤에 머리를 감아 청결하게 유지해주는 것이 중요하며, 머리를 감는 가장좋은 시간은 숙면을 취하기 1~2시간전이라고 합니다. 노폐물이 쌓인채로 잠이들면 두피 재생율이 높은 밤에 방해를 받게 되어 모발건강 악화로 이어져 두피에 좋지 않습니다. 

대다수의 두피관리 전문가들도 밤에 머리를 감아야 두피 재생을 촉진하고 탈모를 예방할 수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직장인들은 밤에 머리를 감고 자면 머리가 눌릴까봐 아침에 머리를 감으시는분들이 상당수 일텐데 아침에 물로만 머리를 감둬라도 밤에 꼭 머리를 감고 자야 탈모방지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아침에 머리를 감고 제대로 말리지 않고 외출을 하게 되면 건조해져 두피가 상할 수 있습니다.

 

▶ 샴푸와 머리말리기는 어떻게 하는게 효율적일까?

샴푸시 너무 오래하면 화학성분이 두피를 자극해 더 예민해질수 있기 때문에 적당히 골고루 바른 후 2분정도 후에 물로 헹궈 내는게 모발 영양공급에 가장 좋습니다. 샴푸 거품은 꼼꼼하게 씻어내야 두피에 잔여물이 남아 모공을 막는일이 없어집니다.

머리를 감고 말리는 시간은 4~5분정도가 적당하며 머리를 말릴 때는 적당한 거리를 두어 뜨거운 바람이 아닌 중간 바람으로 두피 뿌리가 축축하거나 건조해지지 않도록 충분히 뿌리쪽을 잘 말려줘야 합니다. 두피가 눅눅하면 세균 번식이 쉬워 각질이 생기기 쉬운 환경이 됩니다. 다들 아시는 내용일지라도 사소한부분을 많이 놓치고 있는것 같습니다.

 

▶ 건강한 두발을 지켜내는데 좋은 식품

두발 관련하여 추천하는 식품이 많지만 그중에서도 비타민B1, E가 풍부한 음식이나 영양소를 섭취해야 합니다.

대표적으로는 호두가 있으며 하루 5알정도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줘 탈모예방에 좋으며 발모를 촉진한다고 합니다.

동의보감에서도 호두를 먹으면 머리카락이 검게되며, 견과류를 씹게 되면 뇌에 자극을 주어 두뇌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풍부한 석류는 콜라겐의 합성을 돕기 때문에 피부미용 뿐만아니라 머리카락에 영양분을 직접적으로 공급해줘 좋다고 합니다. 이밖에 녹차 잎은 다량 함유된 카테킨 성분으로 모발을 강하게 하고 탈모 후 모발 재생에 탁월하다는 연구결과가 나와있습니다.

 

▶ 탈모 예방방법 총정리

- 적당량의 샴푸로 거품을 충분히 내어 밤에 머리 감기

- 뜨거운 바람이 아닌 서늘한 바람으로 축축한 두피 뿌리 충분히 말려주기

- 술, 담배는 가장 해로우며, 과도한 스트레스 받지 않기

- 두피에 좋은 음식 한 두번 먹지말고 꾸준히 먹기(꾸준히 먹어야 효과)

 

알고보면 사소한 행동들이지만 조금만 신경쓰고 생각한다면 두피건강에 큰 도움이 된다는거 잊지마세요!

댓글